아재의 시선

금주의 퀴즈 1월 1주차 본문

퀴즈

금주의 퀴즈 1월 1주차

[Nac] 2018. 1. 6. 19:11

금주의 퀴즈 1월 1주차 / 2018년 첫주차의 퀴즈

Q1. 보기 중 2014년 12월 5일 첫 시험비행에 성공한 미 항공우주국(NASA)이 인류의 화성 탐사를 목표로 개발 중인 차세대 캡슐형 우주선은?

소유스

오리온

드래곤

챌린저

컬럼비아



Q2. 보기 중 영화와 드라마로도 소개된 소설 《오만과 편견》을 집필한 영국의 여류작가는?

진웹스터

샬럿브론테

제인오스틴

호지슨버넷

루시모드몽고메리



Q3. 보기 중 밥과 반찬을 따로 먹는 충무김밥의 유래가 된 충무의 현재 지명은?

거제

남해

사천

통영

삼천포



Q4. 보기 중 수도는 키토이고, 통상 동부 아마존(Oriente), 중부 산악(Sierra), 서부 해안(Costa), 갈라파고스 제도(Galapagos Islands) 지역으로 구분하는 스페인어로 '적도'라는 뜻의 국가는?

가봉

케냐

수리남

에콰도르

콜롬비아



Q5. 보기 중 2018년 새해를 가장 처음 맞이한 국가는?

미국

영국

중국

사모아

대한민국



Q6. 대한민국은 을미개혁으로 태양력이 도입된 1896년부터 공식적인 새해 첫날을 양력설로 인정하고 음력설을 폐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여전히 음력설에 차례를 지내 1989년부터 음력설을 설날로 인정하였는데 1985년부터 1988년까지 음력설을 공휴일로 지정하면서 부르던 과도기적인 명칭은?

**의날



Q7. 2018년은 육십갑자로 무술년입니다 그렇다면 내년 2019년은 육십갑자로 무슨해 일까요?

**년

 


Q8. 보기 중 《벌거벗은 얼굴(The Naked Face)》, 《깊은 밤의 저편(The Other Side of Midnight)》, 《게임의 여왕(Master of the Game)》 등의 작품을 집필한 미국의 베스트셀러 추리소설 작가는?

조지오웰

시드니셸던

찰스디킨스

버지니아울프

윌리엄셰익스피어



Q9. 보기 중 모가지가 길어서 슬픈 짐승이여라는 문구로 시작하는 《사슴》이라는 시의 작가는?

노천명

모윤숙

서정주

유치진

최남선


Q10. 보기 중 1921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한, 북대서양 북동부에 위치한 섬나라 아일랜드의 수도는?

도버

골웨이

더블린

에딘버러

레이캬비크



Q11. 보기 중 냉전 시절 미국과 소련 간의 군비 경쟁을 빗대는 데에 사용되기도 한 게임 이론의 모델 중 하나로 어떤 사안에 대해 대립하는 두 집단이 있을 때 그 사안을 포기하면 상대방에 비해 손해를 보게 되지만 양쪽 모두 포기하지 않는 경우 가장 나쁜 결과가 벌어지는 게임 이론은?

치킨게임

폰지게임

제로섬게임

스태그헌트게임

포지티브섬게임



Q12. 보기 중 《진달래꽃》으로 유명한 본명이 김정식인 시인은?

김규식

김동인

김동환

김소월

김영랑



Q13. 아래는 대한민국 헌법 제103조입니다.

법관은 헌법과 법률에 의하여 그 *에 따라 독립하여 심판한다.

*에 들어갈 말은? (두글자)

ㅇㅅ



Q14. 보기 중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구소련) 에서 분리 독립한 중앙아시아 서남부의 국가 투르크메니스탄의 수도는?

카불

두샨베

아스타나

타슈켄트

아슈하바트



Q15. 보기 중 아르헨티나의 전 대통령 네스토르 키르치네르의 부인으로 시의원과 상원의원을 거쳐 대통령에 당선됨으로써 세계 최초의 직선 부부 대통령이라는 진기한 기록을 남긴 아르헨티나의 힐러리 혹은 파타고니아(아르헨티나와 칠레 두 나라에 걸쳐 안데스에서 대서양까지 펼쳐진 광활한 대지)의 표범이라고도 불린 아르헨티나의 전 대통령은?

다니엘시올리

후안도밍고페론

마우리시오마크리

페르난도데라루아

크리스티나페르난데스



Q16. 보기 중 대한 제국의 초대 황제 고종의 아버지인 흥선대원군의 본명은?

이승만

이완용

이원범

이하응

이항로



Q17. 볼링에서 3개의 스트라이크를 연속으로 치는 경우를 일컫는 용어는?

ㅓㅣ



Q18. 보기 중 수도가 브리지타운인 카리브해의 섬나라는?

파나마

자메이카

바베이도스

푸에르토리코

트리니다드토바고



Q19. 보기 중 일본에 살았던 미국인 선교사 존 루서 롱의 장편소설을 바탕으로 한 오페라 《나비 부인》의 작곡가는?

조르주비제

자코모푸치니

주세페베르디

조아키노로시니

안토니오살리에리



Q20. 오늘은 해가 양력으로 바뀌고 처음 맞이하는 24 절기 중 하나인 소한입니다 소한은 24 절기 중 몇 번째 절기일까요?



Q21. 보기 중 1995년 아프리카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발롱도르를 수상한 축구 선수 조지웨아가 2017년 대통령선거 결선투표에 진출하여 승리한 국가는?

소말리아

에디오피아

라이베리아

마다가스카르

콩고민주공화국



Q22. 보기 중 루마니아 건국 후 루마니아 공산당 중앙위원, 정치국원, 서기장을 거쳐 1967년 국가 평의회 의장(대통령)이 된 이후로 4선 대통령이 된 후 1989년 반정부 시위에 무자비한 유혈 진압을 강행하다 임시정부에 의하여 체포되어 처형된 루마니아의 독재자는?

이오시프스탈린

레오폴도갈티에리

니콜라에차우셰스쿠

슬로보단밀로셰비치

아우구스토피노체트



Q23. 보기 중 1932년 4월 29일 상하이의 홍커우 공원에서 열린 일왕의 생일 행사에 폭탄을 던져 일본 상하이 파견군 대장 등을 즉사시키는 거사를 치르고 현장에서 체포되어 총살된 일제강점기의 독립운동가는?

김구

김원봉

나석주

윤봉길

이봉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