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시선

금주의 퀴즈 1월 2주차 본문

퀴즈

금주의 퀴즈 1월 2주차

[Nac] 2018. 1. 14. 15:17

새해가 밝아온 금주의 퀴즈 1월 2주차.

Q1. 보기 중 일본의 이간책으로 인한 삼도수군통제사 이순신의 파직 이후 새로이 삼도수군통제사로 취임한 원균이 지휘한 전투로 임진왜란·정유재란 가운데 조선 수군이 유일하게 패배를 기록한 해전은?


노량해전

명량해전

옥포해전

칠천량해전

한산도해전



Q2. 보기 중 17∼19세기 포르투갈의 노예무역 중심지이었으나 1975년 11월 독립한 아프리카 남서부에 위치한 국가 앙골라의 수도는?


킨샤사

루사카

루안다

브라자빌

빈트후크

 


Q3. 보기 중 정신병 발작을 일으켜 면도칼로 자신의 귀를 잘라버리고 결국은 권총자살을 한 《별이 빛나는 밤》, 《밤의 카페》, 《아를의 도개교》, 《해바라기》 등의 작품을 남긴 화가는?


폴고갱

클로드모네

빈센트반고흐

파블로피카소

레오나르도다빈치




Q4. 보기의 시인 중 가명이 아닌 본명을 사용한 시인은?


고은

김소월

이육사

윤동주

한용운




Q5. 보기 중 1999년 중국에 반환된 마카오의 이전 점령국은?


미국

영국

스페인

네덜란드

포르투갈



Q6. 보기 중 마블 스튜디오가 제작하고 월트 디즈니 픽처스가 배급하여 개봉된 미국의 슈퍼 히어로 영화 《어벤져스》의 멤버가 아닌 캐릭터는?


아이언맨

원더우먼

호크아이

블랙위도우

캡틴아메리카




Q7. 보기 중 리스본에서 출발하여 남아프리카 희망봉을 돌아 인도의 캘리컷에 도착하여 유럽과 인도를 직결하는 인도 항로를 개척하는 등 유럽 열강의 동방 식민지 지배 시대를 가져온 인물은?


마르코폴로

바스쿠다가마

아메리고베스푸치

페르디난드마젤란

크리스토퍼콜럼버스




Q8. 보기 중 대한민국이 지난 1988년 세종과학 기지를 건설한 지 26년 만에 완공한 두 번째 남극기지이자 남극대륙 내륙에 건설한 첫 기지는?


다산과학기지

이순신과학기지

장보고과학기지

장영실과학기지

정약용과학기지




Q9. 보기 중 중앙 아시아의 북부에 위치하며 카스피해 동안에서 몽골 접경까지 동서로 길게 뻗어 있는 카자흐스탄의 수도는?


카불

알마티 

아스타나

타슈켄트

아슈하바트



Q10. 보기 중 1990년 쿠웨이트를 기습 점령하여 걸프전을 일으키지만 패배, 2003년 이라크가 보유한 대량살상무기(WMD)를 제거한다는 명분으로 미국과 이라크 사이에 전쟁이 발발, 패배 후 전범재판에 회부되어 사형당한 이라크의 전 대통령은?


사담후세인

푸아드마아숨

압둘살람아리프

압둘라흐만아리프

이브라힘알자파리




Q11. 보기 중 《튈프 교수의 해부학 강의》, 《돌다리가 있는 풍경》, 《야경》, 《세 개의 십자가》, 《밧세바》등의 주요 작품을 남긴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대표적인 화가는?


빌럼데쿠닝

안톤마우베

빈센트반고흐

피트몬드리안

렘브란트판레인




Q12. 보기 중 조선 정조의 생모이며 사도세자의 빈 혜경궁 홍씨가 지은 자전적 성격의 회고록은?


정감록

징비록

한중록

계축일기

사싸남정기




Q13. 1871년 발표된 프랑스 작가 알퐁스 도데의 단편 소설 《La dernière classe》의 한국식 제목은?


ㅁㅈㅁㅅㅇ

 


Q14. 보기 중 1997년 일본에서 방영 당시 어린이들이 집단 발작을 일으켜 문제가 되었던 애니메이션은?


원피스

드래곤볼

슬램덩크

명탐정코난

포켓몬스터




Q15. 보기 중 중국공산당의 요직에서 활동하다가 장제스와의 국공내전에서 승리하고 베이징에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를 수립한 중국의 정치가는?


시진핑

장쩌민

덩샤오핑

마오쩌둥

후진타오

 



Q16. 보기 중 현재까지 치뤄진 2017∼2018시즌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경기연맹(IBSF) 월드컵 6번의 대회 중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를 차지하며 다가오는 평창올림픽에서 금메달을 기대하게 하는 현 남자 스켈레톤 세계랭킹 1위는?


강광배

김준현

김지수

윤성빈

이한신



Q17. 3ㆍ1 운동 정신을 계승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중국 상하이에 수립된 연도는?




Q18. 보기 중 공용어로 에스파냐어를 사용하지 않는 국가는?


멕시코

브라질

콜롬비아

베네수엘라

아르헨티나



Q19. 칭찬을 받으며 사람의 입에 자주 오르내린다는 뜻의 회자(膾炙)라는 말이 있습니다. '회(膾)'는 날고기를, '자(炙)'는 어떤 고기를 뜻할까요?


구운고기

말린고기

볶은고기

삶은고기

썩은고기



Q20. 보기 중 인류 최초로 우주비행에 성공한 우주비행사는?


양리웨이

데니스티토

닐암스트롱

유리가가린

그레고리자비스



Q21. 보기 중 조선식산은행, 동양척식주식회사에 폭탄을 투척하고 일본 경찰과 대치하던 중에 가지고 있던 총으로 자결을 시도하다 총상을 입고 병원으로 후송된 후 순국한 1920년대의 무장 투쟁 즉 의열단식 항일 운동을 상징하는 인물은?


김구

김원봉

나석주

윤봉길

이봉창

 


Q22. 보기 중 동남아시아에서 유럽 국가의 식민 지배를 받지 않은 유일한 나라인 타이의 수도는?


방콕

푸켓

파타야 

후아힌

치앙마이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