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시선

블로그 스킨 대공사 본문

Review/미분류

블로그 스킨 대공사

[Nac] 2017. 12. 21. 16:51

 Fastboot 반응형스킨을 쓴지도 어언 2년이 되었다. 반응형 스킨이라는 말이 처음 회자될 때 마음에 가장 들어온 스킨이었다. 이곳저곳 커스터마이징을 하면서 정이 들대로 들었다. 처음 애드센스라는 것을 달아본 것도 Fastboot스킨이었다. 기본뼈대에서 원하는 형태를 추가하기 위해 노력했고 만족스러운 결과도 얻었다.

 그럼에도 이번 스킨을 바꾸려는 이유는 왜 발생한지 모르겠는 에러로 모바일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모바일 메뉴가 열리지 않는 것은 미봉책 사이드바 기능추가로 넘어갈 수 있었지만 왜인지 잘 작동하던 포스팅 하단부 애드센스의 이동이 모바일에서 안되기 시작한 것이 자꾸 신경을 쓰이게 했는데 과거의 글에서는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기이한 일이 계속됬다. 회사원이 되신 스킨 제작자분에게 질문을 하기도 죄송하고, 티스토리에 문의를 해보았다. 태그가 안닫혀서 그런것 같다는데 태그가 안닫혀서 그런거면 과거의 글에서도 안되야하는 거 아닌가 싶었지만 html을 들어가서 대충 안닫힌 태그를 닫아보았다. 그러자 스킨이 추상화풍의 그 무언가가 되는 최악의 상황에 도달했다. 겨우겨우 이전의 상황으로 복귀는 시켜놓았다.

 스킨의 문제는 아니었다. 너무 이곳저곳을 막무가내로 들쑤시며 고치다보니 어디서부터 틀어진건지 모르겠고, 처음부터 다 갈아엎자니 커스터마이징을 해놓은 부분이 너무 많아 다시 적용할 엄두가 안났다. 수정해야할 부분을 적어보다가 정말 애정을 많이준 스킨이었구나를 느꼈다.

 Fastboot 다음버전을 기다려서 아예 싹다 바꿔버릴까 하다가도 기약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그냥 유지보수가 용이한, 티스토리가 이번에 만든 듯한 반응형으로 바꾸기로 결심했다. 과연 공사는 몇일이 걸릴 것인가.



sitemap.xm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