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시선

스마트폰 후불 교통카드 NFC 잔액이 부족합니다 문제해결 본문

Review/기타 리뷰

스마트폰 후불 교통카드 NFC 잔액이 부족합니다 문제해결

[Nac] 2021. 6. 10. 01:02

 이 문제는 모두 페이코 후불교통카드 기능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됬다. NFC라는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게 잘 작동하는지 궁금했다. 알아보다보니 보통 신용카드에 후불교통카드 기능을 넣어서 사용하면 결제시에 신용카드의 혜택이 적용되는데, 페이코에 후불교통카드를 연결하면 신용카드 혜택과 더불어 페이코 혜택까지 받을 수 있었다.

 일단은 일련의 과정과 문제점을 먼저 이야기하고 나중에 디테일한 설명을 곁들여보겠다.

1. 페이코에 후불교통카드 등록 > 핸드폰 NFC 기본모드 켬 = 잔액이 부족합니다 문제 나타남

2. 페이코에 후불교통카드 등록 > 핸드폰 NFC 카드모드 켬 = 잔액이 부족합니다 문제 나타남

 

문제가 각자 나타날수도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걸 유의하면서 얘기해보면 나의 경우에는 페이코에 신용카드를 등록한 것과는 아무 상관없이 교통카드 기능이 작동하지 않았다. 잔액이 부족하다니, 등록된건 후불 교통카드여서 5만원씩 리필되는 방식이었다. 그리고 NFC 적용 앱이 없습니다. 이런 메시지도 간간이 떴었다.

알아보다보니 NFC기능을 컨트롤하는 제대로된 뭔가가 명확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이 기능 쓰는 사람이 누가있어라는 말을 하기보다는 해결책은 티머니 앱을 설치하는 것이었다. 나의 신용카드에 연결된 교통카드가 티머니였기에 그런 것이었다.

 

3. 티머니 앱 설치

 

티머니앱을 설치하고 보면 등록을 따로 하지 않아도 페이코 앱에서 이미 등록했기에 나의 신용카드가 등록된게 나온다. 

이렇게 한번 로그인을 하고 난 후에는 티머니 앱을 삭제해도 상관없다. 

 

4. 티머니앱 삭제 > NFC 기본모드 켬 = 정상작동

 제대로 결제가 되고 반영되는 걸 볼 수 있었다. 대중교통 이용시 기본모드로 찍은 후 내릴때에는 카드모드로 변경하니 아예 다른 카드로 인식하는지 승차시에 찍어달라는 말이 나왔다. 거기에 또 새로운 문제가 발생했다.

 코레일을 타기위해 코레일톡이라는 앱을 설치했더니 또 문제가 발생했다.

 후불 교통카드 기능이 작동하지 않는 것이었다.

 

이쯤되면 페이코 앱에서의 교통카드기능은 대체 어떤 위치에 있는 걸까라는 의문이 드는데..

 

코레일톡에서도 후불교통카드 기능 등록이 있어서 문제가 생긴 것이었다. 엉망진창..

코레일톡을 사용후 삭제하고 다시 티머니 앱을 설치한 뒤 로그인, 티머니앱 삭제라는 과정을 거치자

다시 페이코 앱 만으로도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되었다.

 

 중간에 알아볼때 과거 다른 앱을 설치하여 등록한 경우 그 앱을 다시 설치해서 등록해제를 한뒤 삭제를 해줘야 한다고 나왔는데 이게 대체 무슨 짓인지.. 

 

 이 글을 쓴 이후 몇달간 계속 테스트해보면서 새로운 걸 알게되었다.

NFC를 리셋? 혹은 컨트롤 하는 어플자체가 없는 것 같았는데 있었다.

설정 - 연결 - NFC 및 결제 - 모바일 결제 - 기타 - 여기에서 충돌이 일어나는 앱을 체크 해제해준다.

나의 경우에는 코레일 앱을 해제하니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요약 : 페이코에 후불교통카드를 등록한 뒤 티머니를 설치하고 쓴다.

다른 앱과 충돌이 일어날 시 NFC 및 결제 - 모바일 결제 - 기타에서 충돌나는 앱을 해제하고 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