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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 넥슨플레이 비교 분석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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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시슬라이드, 허니스크린, 넥슨플레이 비교 분석

[Nac] 2015. 10. 20. 06:46


1. 3종 리워드앱 비교 소개


택시를 타보면 달라진 풍속도가 하나 있다. 네비게이션이야 이제 어디에나 다 있는 필수품이 되었고, 카카오 택시의 등장으로 택시에는 네비게이션 옆에 핸드폰 거치대도 놓여져 있게되었다. 충전을 하면서 카카오 택시의 콜을 받는 모습. 차량의 스크린 면적 확대수요로 앞유리에 UI가 들어갈지 운전석 옆의 매설공간이 스크린화될지 생각을 하다가 눈에 띄는 잠금화면이 보였다. 그것은 캐쉬슬라이드라고 불리는 리워드앱의 잠금화면. 알고는 있었지만 부정적인 인식이 있어서 사용을 안했던 터인데, 궁금증이 생겨 공기계에서 몇달간 테스트를 해보았다.



1) 대표 리워드앱 3종의 특징


리워드앱 시장은 오래전 부터 포화상태로 온갖 이름의 앱들이 출시되었다가 사라져갔다. 지금도 구글플레이에서는 여러 리워드앱들이 검색되고 있는데, 이중 가장 대중적이면서 선두에 서 있다고 판단한 캐쉬슬라이드, 허니스크린, 넥슨플레이를 대상으로 소개해 보고자 한다. (리워드앱 전체 순위 http://nacancel.tistory.com/61)


   














(1) 캐쉬 슬라이드


① 잠금화면에서 얻는 노출형 광고수익 리워드는 4 또는 5캐쉬두번씩 획득가능.

정각에 갱신된다. 하지만 최근 정책이 변경됬는지 리워드가 감소한 경우도 보이고, 갱신주기와 획득횟수도 변경된 때도 있었다.


② 노출형을 제외한 설치형, 실행형은 보통 100 ~ 150캐쉬를 준다.

금융계 관련 앱들은 많은 캐쉬를 주지만 개인정보의 문제가 걸려 보통 잘 참여하지 않는다.

시청형이나 페이스북 좋아요를 눌러주는 형태도 추가되었다.



③ 친구초대 추천인은 서로 500캐쉬. belight를 적어보.. 크흠


④ 현금 환전시 최소 2만캐쉬 이상이 있어야하고 만원단위로 환전가능하다.

수수료는 500캐쉬. 기업은행에서 받는 경우는 수수료가 무료다.

상품권의 경우는 보통 10%의 수수료처럼 가격이 더 붙어있다. 1만원 상품권은 11000원인 식.



(2) 허니스크린


① 잠금화면 노출형 광고는 4 또는 2원으로 두번씩 획득가능. 

정각에 갱신된다. 광고가 많이 들어오는 시즌이면 수시로 획득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ex)수능철.


② 캐쉬 슬라이드 처럼 설치형은 보통 100 ~ 150원의 리워드.

역시 금융업계 앱들은 꺼려지는 편이다.(인증, 회원가입, 발급 등)

시청형 광고는 추가적립 충전소에 따로 마련되있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등 광고가 캐쉬슬라이드보다 더 다양한 느낌이다. 영업을 열심히 하는 듯.


③ 친구초대 추천인은 서로 300원씩. 이것도 역시.. belight.. 험험.


④ 현금 환전은 캐쉬슬라이드와 같이 최소 2만원이 있어야 가능.

만원 단위로 환전이 가능하고 수수료도 역시 건당 500원.

상품권이 캐쉬슬라이드보다 낮은 보통 5%가격이 수수료처럼 더 추가되있고, 특이하게 신세계와 위메프는 그냥 1만원권의 경우 1만원. 추가로 붙어있는 가격이 없는게 특징.



(3) 넥슨 플레이


① 잠금화면 노출형이 7 또는 3포인트.

노출형 리워드 가격이 쎄지만 갱신되는 기준을 모르겠다. 그래서 실제 받는게 적은게 특징.


② 설치형 역시 130 ~ 180포인트로 후하다.

독특한 것은 넥슨 게임안에서 목표 달성시 받는 퀘스트형, 액션형이 있다는 것. 상당히 후하다고 느껴지지만 많은 포인트가 걸린 목표는 그만큼 오래걸리는게 함정.

목요일과 일요일 꿀박스를 판매하는데 공짜로 포인트를 얻는 기회지만 지정시간에 대기하지 않으면 금세 매진. 


③ 친구초대의 경우는 100P 씩. 

특이점은 친구가 100P이상을 획득시 10%를 자신도 얻는다.


현금환전은 없다.

특이하게 정기적 이벤트로 토요일 편의점에서 넥슨캐쉬를 충전시 최초 1000포인트 추가와 10%보너스가 붙는다. 아프리카와 연계하여 별풍선 박스도 존재. 문화 상품권의 경우는 수수료처럼 붙는 추가금액이 없다. 온라인에서 사용가능한 1만원권은 1만포인트로 구입 가능.




2) 수익분석


(1) 주의


각기 다른 세 회사는 시점에 따라 정책이 달라져 수익에 차이가 나타난다. 또한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수익의 변화도 나타나며, 24간 내내 기계적으로 리워드를 획득할 수 도 없기에 흥미위주로 보길 바란다. 사실 생각없이 테스트를 하다 실제 수치를 기록하면서 테스트한 기간은 매우 짧다. 실제 테스트기간 전 일일 노출형 수익은 허니스크린보다 캐쉬슬라이드가 높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2) 기간별 수익


① 전체금액



② 날짜별 전체수익 (노출형 + 실행형, 기타 등등)



③ 날짜별 노출형 수익




(3) 재테크의 관점에서


아래는 우리은행의 현 정기예금들의 금리다.. 

그냥 보통 최근 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는 2%대로 보고 계산해보자.

계산이 용이하게 노출형의 일일평균을 200원으로 잡고 계산.



일일 이자를 200원을 받으려면 은행예금이 얼마가 필요할까.

하루에 200원씩 1년이면 73,000원. 연이율 2%인 경우. 3,650,000원.


3,650,000의 은행예금을 갖고 있게되는 것이다. 세금 역시 계산되지 않은 결과라는 것과 실행형 등 전체 수익이 반영되 있지 않다는 것을 참고하자. 만약 전체 하루 수익이 400원이라면 결과값의 두배. 칠백삼십만원이 된다. 흠흠






3) 몇가지 유의점


(1) 먹튀


수많은 리워드앱이 갖고 있는 영원한 숙제. 먹튀 논란.

‘돈버는 앱’으로 알려진 ‘리워드 앱’… 결국 먹튀? - 디지털타임스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4122502100631746001


가장 안정적이라는 3종의 리워드앱을 선정해서 비교해봤지만 위험도는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주지하자.

사실 소개만 하고 끝내려다가 몇가지 걸리는게 있어서 첨부하면


(정정 - 소개한 리워드앱과 옐로 모바일간에는 관계가 없다.)




현재 장외로 거래되는 옐로모바일의 주봉차트이다. 

스타트업 기업중 가장 선두에 있다고 평가받는 기업이지만 보이듯이 급격한 하락이 있었다. 

이유는 투자금융업계에서 밝힌 이야기에 있다. 추가 자금확보를 위해 7월초 JP모건을 주관사로 IPO 이전에 3천억의 자금 조달계획이 시행되고 있지 않다는 것. 회사측은 투자 관련해서는 답하기 어렵다는 이야기. 옐로 모바일이 급속도로 성장하면서 인수한 자회사들에게 현재 인수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있으며 일부 자회사는 임금지불을 못하는 중.. 기업공개를 하면 되겠지만 지금 또 적절한 시기가 아닌게 문제.


주식관련 격언에는 '수익은 줄때 땡겨라'라를 주지하자.



(2) 메모리 소모


캐시슬라이드 43MB, 허니스크린 59MB, 넥슨플레이 18MB로 메모리 1G인 초기형 스마트폰의 경우는 다른 앱들과 3개 동시에 실행시 메모리 부족 현상이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안드로이드 설정 - 개발자 옵션에서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수를 줄여 메모리 부족 현상을 개선 할 수 있다.







(3) 중복 설치 및 카카오 계정 등


중복 설치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방지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고, 카카오 더미 계정을 단속하고 있어서 실제 계정이 아니면 리워드가 어려워지고 있다.



2. 아재의 생각


리워드앱은 현재 정보제공, 광고의 측면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일종의 조회수 조작의 역할을 담당. 정보에 노이즈를 형성 하는 아이러니가 있다. 구글 플레이에서 순위에 영향을 미치고 페이스북 좋아요. 인스타그램 등 실제적 선호를 반영하는 게 아닌 인위적 개입이 일어나는 지표로 변형시킨다. 이 정보를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는 각자의 몫이겠지만 투자를 할때 구글순위를 무조건 맹신하지는 말아야 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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