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시선

대항해시대5 이벤트 도시락 육성 공식 본문

Game/대항해시대

대항해시대5 이벤트 도시락 육성 공식

[Nac] 2014. 12. 16. 18:47

이벤트 적용시 도시락 육성 공식

일본 위키 내용입니다.


평소 버전은 http://nacancel.tistory.com/24   <<<<



또는 스프레드시트 도시락 탭 부분 참조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LdZ0zkP6sNNRhMhpwLc-vX6RL3rEBAkBVahQ9cFZ_s4/edit#gid=1860246303





하나하나씩 만들어가는 과정이 귀찮으면 평소에는

N급 레벨1 짜리 5장을 한번에 넣어서 N급 항해사 9렙짜리를 만들고 

이렇게 하나 더 만들어서 9렙짜리 2개를 N급 레벨1에 먹이면 20레벨 달성.


육성이벤트시에는 레벨1 5장을 먹여서 11레벨을 만들고

레벨1짜리에 11레벨을 먹이면 20레벨 달성.











실험 내용 : 차이가 조금 있나? 없나?


대상제물결과총 소요카드수기타
N1N1N4(75%)2
N1N4N10(30%)3
N1N10N18(70%)4
N1N10N204대성공시
N1N1*2N7(0%)3효율저하
N1N7N14(51%)4효율저하
R1N10R18
R1N18*2 + N4R4039? 아닌가?
R1N18*2 + N10R40
R1N20*2 + N4R40
R1N10*3 + 11R40
R1R18R32
R1R18 + N10R40
HR1N20*5HR59
SR1HR60 + N18 + N10SR70
SR1N20*7SR64
SR64N20SR69
SR1N18*8SR65
SR65N18*2SR70
SR1N18*9SR70대성공


는 하다가 각성버그 발생.

각성한 카드가 사라지는 현상으로 서버가 터지고...  점검이 들어가고...사회가 무너지고...



결국 백섭을 통한 복구가 이루어지고 이벤트는 진행되었다.

투자와 육성에 있어 일본섭과 같은 수준으로 지난 글로벌 버전보다 5.8배 육성경험치에 1.5배가 더 더해져 

난이도의 현격한 하락으로 불만을 표출하는 랭커들도 있었고, 패치를 반기는 신규유저들도 있었다.


투자 1.5배 기간에 해도미션중 투자 부분을 공략하기위해 많은 사람들이 이집트를 거쳐 툼북투로 항해하였다.

급격한 난이도 하향으로 이벤트 툼북투 투자 공략도 달성하는 사람들이 속속 출몰. 50인이라는 커트라인에 아쉽게

떨어진 유저들도 많아 아쉬움을 나타냈다.


간드로메다와 코에이의 빠른 결정과 업데이트가 호평을 받고 1.5배 이벤트가 이루어져 정신없이 육성과 투자를 해나갔지만

돌이켜 보면 이런 이벤트 자체가 유저들을 유도하는 효과가 있지 않았나 돌이켜본다.


사실 대항해시대5는 웹게임이지만 싱글게임의 성격을 띄고 있다. 즉 혼자 플레이타임을 마음대로 잡을 수 있다는 것인데

1.5배라는 이벤트와 기간의 명시로 한번 생각해보면 이 기간에 빠르게 육성과 투자를 하는것이 합리적인 선택인 것이라 생각이 들게끔한다. 결국 유저들의 플레이를 재촉하여 결국 일부유저에겐 과금까지 하게 만든 효과까지 기획된 것일까. 물론 많은 행동력물약과 곡괭이를 미리 보상적 차원에서 뿌려 다수의 유저에게 소비의 경험을 하게 만든것 역시 이 이벤트의 효과의 일면이라고 생각한다.


 일부 랭커들의 불만은 커버할 수 없었지만 보상적 차원에서 유저들의 분노를 잠재우고 이벤트에 집중하게 하고 차후 결제를 통한 수익창출까지 고려해본다면 멋진 한 수라고 볼 수 있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