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재의 시선

대항해시대2 정화편 MOD + 도스박스 매니져 사용법 본문

Game/대항해시대

대항해시대2 정화편 MOD + 도스박스 매니져 사용법

[Nac] 2015. 1. 4. 09:05

1. 대항해시대2 모드 정화편



 대항해시대2를 핸드폰에서 편하게 구동하는 법을 포스팅하기도 했었지만 이미 아는 내용을 다시 플레이하기에 미적임을 보이시는 분과 다시 처음 대항해시대를 접하던 기분을 느끼고 싶은 분들이 있었을 것이다. 이런 욕구를 대항해시대 카페의 kseokjung님이 해결해주셨다. 이게 정확히 언제부터 제작된지는 모르겠지만 업데이트 로그를 보면 2012년에 완성된 것같은데 왜 이제야 알게됬을까하는 마음이다. 업데이트도 2014년 4월경 3.0 확장판을 다시 내놓아주시는 등 최신까지 계속된 프로젝트이다.


 하지만 네이버 카페 조회수를 보면 5천건정도로 완성된 퀄리티에 비해 너무 알려지지 않은것 같아 아쉬움이 들어 이 블로그에도 한번 포스팅을 해보고자한다.


 그렇지만 여기에 파일을 올린다거나하는 허락을 받은게 아니기 때문에 간략한 소개로 대체하고 링크를 남기려 한다.(http://cafe.naver.com/daehangs/52187)


 '대항해시대2 정화편'은 우선 실존인물인 '마삼보 정화'라는 대항해로 유명한 정화를 주인공으로 하는 대항해시대2의 모드로 kseokjung님 개인이 Edit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이다. 이분을 보면 '신카이 마코토'가 생각난다. 혼자 감독 제작 각본 모두를 맡아 애니메이션을 만든 그 처럼 혼자 다했다랄까. 돌이켜 생각해 보면 대항해시대2가 만들어지던 당시 정식발매가 되지 못한 일본게임들은 보통 팀단위로 프로그래머, 번역, 그래픽등의 부문으로 꾸려져 비공식으로 유통되었었다.


 대항해시대2야 번역도 되있고 그래픽에 더 뭘 손댈것이 있느냐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정화편을 열어보면 놀라울 정도이다. 개인의 노력으로 수에즈 운하와 파나마 운하가 뚫리게 되었고, 그 루트를 자동항해와 연결시켰으며 제주도와 울릉도 독도를 구현해 냈다. 또한 부산항은 실제 부산지형을 토대로 제작되었다. 이 뿐만이 아니다. 소소한 부분부터 게임 전체에 걸쳐 진정한 의미의 Edit이랄까. 심지어 그 과정을 보면... 정말 그 노고에 감탄과 찬사를 보낸다.


 중요한 점은 사실 대항해시대2가 명작인 만큼 많은 플레이가 쌓여있고 막상 다시 하고자 할때 이미 알고 있는 공략이 많아서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가장 큰 문제는 초반 노가다가 되어버린 교역을 통한 자금마련이다. 금무역이나 아테네를 기점으로한 노가다와 같이 정형화가 되어버린 그 과정들을 막았고, 난이도를 기존 원본보다 올렸다. 정화편의 플레이 대상은 대학생이상으로 만들어진 만큼 각오 아닌 각오를 하고 도전해보는건 어떨까 싶다.


 

 








2. 도스박스 매니져 사용법 DosBox Manager






 도스박스 터보(DosBox Turbo)와 연동되는 유틸성 앱으로 도스박스 매니져라는 프로그램이 존재한다. 도스(Dos)구동이라는 본연의 역활을 도스박스 터보가 하고있을 때, 프로그램의 실행에 대한 문제는 별다른 생각없이 과거의 방법을 사용했었다. 

추억에 젖어 괜히 dir/w 라던가.. 도스 명령어를 통해 구동해보기도 했지만 편의성의 문제로 대항해시대2의 구동을 포스팅했던 경우(http://nacancel.tistory.com/7) Mdir과 유사한 Xdir을 설치해서 실행하였다.


 

 그리고 어느날인가 방명록에 '씸쌩뚱이'님이 남기신 '이스'게임의 키세팅을 따로 저장가능한가에 대한 문의에 대해 별다른 해결책을 구하지 못하고 답변을 남겼었는데 그당시에 http://nacancel.tistory.com/7 에서 보면 스크린샷중에 도스박스 매니져가 버젓이 찍혀있음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실행할 생각을 못하다가 갑자기 생각이 나서 실행을 해보았더니 등잔밑이 어둡다고 바로 그 기능이 있었다.


 이번 포스팅의 핵심은 그래서 바로 게임별 세팅저장과 편리한 실행에 있겠습니다. 허허..



 우선 미리 말해두고자 하는 것은 도스박스 터보를 정처모를 어디선가에서 설치하셨다면 도스박스 매니져와 호환이 안되는 버그에 걸릴 수 있습니다. 도스박스 매니져의 경우는 무료프로그램이기에 한번 설치해보시고 만약 뭔가 이상하다싶으시면 아예 쌍으로된 파일을 찾아보는게 좋습니다.


(ex. DosBox Turbo v2.1.11 + DosBox Manager v2.1.9)



악성파일의 문제는 도처에 있지만 그래도 웹페이지의 zip파일을 멀리하고 토xx를 가까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프로필 만들기 Create profile



 아래의 스크린샷은 완성된 이후의 도스박스 매니져의 모습이다. 처음 실행한 경우 Default라는 프로필만이 존재하고 나머지는 비어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처음으로 우측하단의 버튼을 클릭한다. Add와 Preferences 버튼이 나오는데 그중에 Add를 선택해준다. 그러면 게임별 세팅 프로필을 만드는 Create Profile 화면이 나타난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봐도 한국은 없는 걸 보면 한국사람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지 몰랐던 것 일까.) 한글은 반영되지 않는 것 같으니 영어로 적어주자.


 






2. 도스박스 셋팅 DosBox Settings


 프로필을 만든 다음 처음 나오는 화면이다. 도스박스 세팅s를 클릭해준다.




도스박스 세팅에서 건드릴 부분은 실행과 관련되어 있는 Autoexec 부분이다. Autoexec.bat 만 봐도 알아서 실행되게 만드는 옵션이라는 건 알겠지만 막상 클릭을 해본다면 이렇다. (게임 프로필을 클릭하면 바로 게임이 실행되게 한다.)




 작성하고 난 뒤의 스크린샷만 있어서 조금 그렇지만 모두다 찍다보면 너무 사진이 많아지는 관계로 과정을 서술해 보겠다. 우선 아래 화면은 완성된 상태로 초기의 기본화면은 이렇다.


mount c: /storage/sdcard0/

c:


 이 의미는 아실분은 아시겠지만 sdcard를 c드라이브로 마운트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 이후의 과정도 따로 배치파일을 만들어 실행하는 분도 있으신데 이번 포스팅은 세팅의 게임별 저장에 있으므로 그냥 이 기능을 활용하도록 하자.


 각설하고 다음은 cd 명령어로 이루어져 있다. 필자의 경우는 sd카드 download폴더가 가장 상위에 있고 그안에 dos폴더를 만들었고 그 안에 dh2라는 폴더에 대항해시대2 파일들이 들어 있기에 이렇게 작성해 보았다.


mount c: /storage/sdcard0/

c:

cd download

cd dos

cd dh2

koei



여기까지의 의미는 c드라이브로 마운트 한뒤 download 폴더를 찾아간 뒤 dos폴더로 들어가고 그 안에 dh2폴더로 들어가서 koei라는 파일을 실행시킨다는 의미이다. koei.exe 였던가 koei.com 이었던가는 기억이 희미한데 koei까지만 작성해도 실행에는 문제가 없다. 이때 download와 dos폴더, dh2폴더는 모두 따로 만들어서 게임을 넣어둔 것이다. 자동생성되지 않는다.






3. 기타설정


 도스박스 세팅에서 나와서 보면 여러가지 설정들이 있지만 우리가 건들일 부분은 몇군데 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사운드 설정부분을 만져보았지만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아 기본값들을 추천한다.

 우선 기존 대항해시대2 구동 완전정리판에서 처럼 버츄얼키 4개를 F1 F2 F3 F4로 써야하기 때문에 Overlay Buttons를 체크해준다. 그리고 아래 Button Location에서 기본설정이 Bottom으로 되있기 때문에 Top으로 바꿔준다.


 그리고  키맵핑을 담당하는 Button/Controller Maps 부분은 완전정리판을 참고해서 작성해준다. ( 대항해시대2 핸드폰에서 구동 완전정리판 http://nacancel.tistory.com/7 )





가로모드 플레이를 전제하고 나머지 설정을 해보면 Screen Scaling에 체크, Rotation Settings에서 기본값인 Auto대신 Landscape로 변경해준다. 그리고 바로 아래 Keep Aspect Ratio 를 체크해제하면 더 넓은 화면에서 플레이가 가능하다. 참고로 GPU Rendering은 되는 기종이 뭔지 모르겠지만 자기 핸드폰 기종이 좋다고 생각하면 한번 체크해서 실험해봐도 된다.

 (그런데, 대항해시대가 GPU 렌더링이 필요한 게임이던가..)





마지막으로 설정을 마치고 뒤로가기 키를 누르면 Default와 같은 플로피디스켓 아이콘으로 프로필이 되어있는데 아이콘을 오랫동안 클릭하고 있으면 다시 설정할수 있는 Edit Config, Rename Profile과 Change Icon 이 나오는데 Change Icon을 클릭해서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다. 그런 완성본이 바로 아래의 DH2 MOD이다. 


 원본과 달리 너무 축소되어서 글씨를 알아보기 어려운게 아쉽지만 각자 취향에 따라 아래 다른 아이콘처럼 변경이 가능하니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마무리!







 마지막으로 추가할 부분이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프로필을 클릭하면 바로 도스박스 터보가 연동되어 저장된 세팅으로 게임이 실행됩니다. 하지만 무엇인가의 버그인지 오류인지 도스박스 매니져의 프로필로 실행해도 그 설정대로 실행이 안되거나, 도스박스 매니져에서 키세팅이 추가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때는 다시 제대로된 앱 파일로 재설치하시기바랍니다.








Comments